검색

검색

명칭/주소 검색

1. 검색창image에 원하는 장소를 입력 후 엔터 혹은 돋보기 버튼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명칭/주소image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하단에 검색 결과가 표시되고, 지도는image위치로 이동합니다.

4. 검색 결과 중 장소명image을 클릭하면 해당 장소로 이동합니다.

지도설정

지도설정

3D건물 및 배경지도 설정

1. 지도 우상단의image을 클릭 후 3D건물image및 배경지도 image에서 원하는 연도를 클릭하여 연도별 서울시 공간정보를 확인해보세요.

도로시설물 설정

1. 지도 우상단의image을 클릭 후 도로시설물image에서 원하는 시설물을 클릭하여 확인해보세요.

다국어지도 설정

1. 지도 우상단의image을 클릭 후 다국어지도 버튼을 클릭하면 S-MAP에서 제공 중인 언어별 서울시 지도를 확인해보세요.

2. 원하는 언어 및 배경지도image를 선택하여 지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질 및 투명화 설정

1. 지도 우상단의image을 클릭 후 화질설정image을 선택하여 화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지도 우상단의image을 클릭 후 투명화image를 선택하여 건물 및 지형의 투명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레이어

레이어 설정

1. 제공 레이어 목록 : 행정경계, 국가기초구역, 연속지적, 경사지도, 국토이용계획, 용도지역지구, 토지이용계획, 토지피복도, 측량기준점, 지적삼각점, 도로명도로, 도로명건물, 실내지도, 지하시설물, 지하철, 건물명 (16종)

2. 지도 우상단의 레이어image를 클릭하여 S-MAP 보유 레이어 목록을 확인합니다.

3. 레이어 항목별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에서 선택한 레이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내지도

실내지도

실내지도 보기

1.검색창image에 원하는 장소를 입력 후 엔터 혹은 돋보기 버튼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지도 우상단의 레이어image를 선택 후 실내지도image버튼을 클릭해주세요.

3. 하단의 검색 결과 중 원하는 장소의 실내지도 POIimage를 클릭 후 실내지도 보기image를 선택해주세요.

4. 선택한 건물 주변의 3D 건물이 투명해지고, 선택한 건물의 실내공간정보가 지도에 조회됩니다.

5. 층 선택 슬라이드바image를 이용하여 원하는 층을 선택해주세요.

6. 실내지도 설정image을 통해 서울시 실내지도서비스에서 다양한 모드 및 설정으로 상세한 실내공간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생활정보

생활정보

생활정보 설정

1. 제공 생활정보 목록 : 교통 - 교통CCTV, 교통정보, 사고·공사 / 안전 - 통행불편지역, 비상벨, 보안등, 골목길CCTV, 도시공원, 주차장, 범죄취약지역, 생활안전, 현장점검CCTV / 문화 - 드론영상, 문화재영상, 전지적서울시점, 서울관광명소, 남산한옥마을, 주요관광명소, VR 도보여행, 한양도성타임머신, VR컨텐츠, 국립공원, 가상박물관, 도시이야기, 육조거리시간여행 / 환경 - 생태현황도, 열환경, 물환경, 바람기능, 기후환경통합, 환경주제도, 지표온도지도, 열쾌적성지도, 산불위험정보 / 주택 - 부동산실거래, 건축물가설계 / 참여 - 시민아이디어, 3D라이브러리 (38종)

2. 지도 우상단의 생활정보image를 클릭하여 S-MAP 보유 생활정보 목록을 확인합니다.

3. 생활정보 항목별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에서 선택한 생활정보에 관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양도성타임머신

한양도성타임머신

한양도성타임머신 보기

1. 화면 우상단의 생활정보 버튼image을 클릭한 후 한양도성타임머신 버튼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고지도 목록에서 고지도를 ON / OFF 할 수 있습니다.

3. 3D 목록에서 검색image을 통해 조회 할 모델을 검색합니다.

4. 검색 결과에서 위치보기 버튼image을 클릭하면 지도가 이동되고, POI 조회 아이콘image을 선택하면 모델이 조회됩니다.

AR 바로가기, 어떻게 이용하나요?

1. 에스맵을 모바일에서 접속합니다.

2. 모바일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AR_image을 클릭한 후 한양도성타임머신 버튼AR_image을 클릭합니다.

3. 우측 하단의 AR 바로가기 버튼AR_image을 클릭한 후, 화면 중앙의 들어가기 버튼AR_image을 클릭합니다.

4. 튜토리얼 진행 완료 후 X 버튼AR_image을 클릭하여 튜토리얼을 종료합니다.

5. 바닥면 감지 후 하늘색 디스크를AR_image 클릭하여 고지도를 생성합니다.

6. 좌측의 고건물명AR_image을 선택합니다.

7. 고지도 위에서 해당 건물의 팻말AR_image을 클릭합니다.

8. 건물 배치 성공 시AR_image, 배치 실패 시AR_image가 나타납니다.

9. 5개 고건축물 복원 시AR_image미션이 끝납니다.

10. 문화재 정보 확인을 위해 i 버튼AR_image을 클릭합니다.

11. 문화재청 연계 페이지에서 세부 정보를 확인합니다.

[AR 바로가기는 WebXR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안드로이드 O, 구글 크롬 브라우저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IOS는 미지원)]

VR 도보여행

VR 도보여행

VR 도보여행 보기

1. 화면 우상단의 생활정보 버튼image을 클릭한 후 VR 도보여행 버튼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VR 도보여행 클릭 후 창덕궁 VR 도보여행 코스image를 클릭합니다.

3. 창덕궁 VR 도보여행 코스를 선택하면 선택한 코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음성 버튼image클릭 시, 음성 소개로 청취가 가능합니다.

4. 이전, 다음 버튼image으로 여행 코스를 이동할 수 있으며, 목록 버튼image을 클릭하면 창덕궁 VR 도보여행 코스 선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5. VR 도보여행 클릭 후 북촌한옥마을 VR 도보여행 코스image를 클릭합니다.

6. 북촌한옥마을 VR 도보여행 코스를 선택하면 선택한 코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음성 버튼image클릭 시, 음성 소개로 청취가 가능합니다.

7. 이전, 다음 버튼image으로 여행 코스를 이동할 수 있으며, 목록 버튼image을 클릭하면 북촌한옥마을 VR 도보여행 코스 선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건물정보

건물정보

건물정보 보기

1. 지도 우상단의 건물정보image를 클릭합니다.

2. 원하는 건물을 클릭해서 건물의 주요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상세보기image를 클릭 시 건물의 상세정보를 새로운 페이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분할

화면분할

화면분할을 통한 서울 시계열 비교

1. 지도 좌상단의 검색창image에 비교하고 싶은 장소를 검색하여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2. 지도 우상단 화면분할image을 클릭해주세요.

3. 분할된 화면에서 연도 및 지도시각화 방법image을 선택하고 도시의 변화 모습을 비교 확인해보세요.

4. 우측화면 숨기기image를 클릭하여 좌측 화면을 넓게 볼 수 있습니다.

6. image를 클릭하여 화면분할을 종료합니다.

분석

분석

분석 보기

1. 지도 우상단의 분석image버튼을 클릭합니다.

일조권 & 가시권

1. 분석image을 클릭 시 우상단에 펼쳐지는 메뉴 중 일조권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날짜image와 시간image을 선택하여 원하는 지역의 날짜 및 시간대별 일조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분석image을 클릭 시 우상단에 펼쳐지는 메뉴 중 가시권image을 클릭해주세요.

4. 위치image, 각도/회전image, 시야영역image으로 가시권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경관보기 & 주변보기

1. 분석image을 클릭 시 우상단에 펼쳐지는 메뉴 중 경관보기/주변보기image를 클릭해주세요.

2.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에서의 바라본 서울의 경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한 지점을 중심으로 화면이 회전하면서 주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경관보기에서 분석 시작image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장소의 조망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사도 & 스카이라인

1. 분석image을 클릭 시 좌측에 펼쳐지는 메뉴 중 경사도/스카이라인image를 클릭해주세요.

2. 경사도/스카이라인 분석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선택하면 지형의 경사도 및 건물 스카이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퍼분석

1. 분석image을 클릭 시 우상단에 펼쳐지는 메뉴 중 버퍼분석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버퍼분석을 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한 후 선택한 지역 내에 비상벨, 보안등, 골목길 CCTV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람길

바람길

바람길 보기

1. 지도 우상단의 바람길image을 클릭합니다.

2. 우상단에 펼쳐진 실시간바람image을 클릭합니다.

3. 날짜 및 시간대를 선택하고 연직고도image, 바람형태image, 온 · 습도image를 설정하면 서울시 실시간 바람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우상단에 펼쳐진 과거관측image을 클릭합니다.

5. 조회기준으로 선택하고 바람형태image, 온 · 습도image를 설정하면 서울시 과거관측 바람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리뷰

거리뷰

보행자 뷰

1. 지도 우측의 거리뷰image를 클릭합니다.

2. 거리뷰 아이콘을 기준으로 좌측으로 펼쳐지는 버튼 중 보행자 뷰image를 클릭 후 보행자 뷰를 확인하고 싶은 장소를 클릭합니다.

3. 방향키image를 활용하여 선택한 지점의 주변을 보행자 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거리뷰

1. 지도 우측의 거리뷰image를 클릭합니다.

2. 거리뷰 아이콘을 기준으로 좌측으로 펼쳐지는 버튼 중 네이버 거리뷰image를 클릭해주세요.

3. 지도 위의 파란색 선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의 거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목길 거리뷰

1. 지도 우측의 거리뷰image를 클릭합니다.

2. 거리뷰 아이콘을 기준으로 좌측으로 펼쳐지는 버튼 중 골목길 거리뷰image를 클릭해주세요.

3. 지도 위의 하늘색 선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의 거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리뷰 뷰어 내 조작

1. 진행방향 화살표 클릭 : 진행 방향의 다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2. 마우스 휠 조작 : 사진을 확대/축소하여 볼 수 있습니다.

3. 화면 드래그 : 사진을 360도로 회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측정

측정

거리 측정

1. 지도 우측메뉴 중 거리image를 클릭해주세요.

2.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을 선택하면 두 지점 간의 거리가 표시됩니다.

3. 거리 재기를 종료하려면 빠르게 두 번 클릭으로 선택하세요. 한 번씩 클릭하면 연속하여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표고 재기

1. 지도 우측메뉴 중 표고image를 클릭해주세요.

2.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의 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적 측정

1. 지도 우측메뉴 중 면적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3지점 이상을 선택하면 선택한 지역의 면적이 표시됩니다.

3. 면적 재기를 종료하려면 빠르게 두 번 클릭으로 선택하세요.

지도저장 및 공유

지도저장 및 공유

지도 저장

1. 지도 우측메뉴 중 지도저장image을 클릭해주세요.

2. 다운로드image를 클릭하여 현재 보고있는 지도화면을 png 파일로 저장합니다.

지도 공유

1. 지도 우측메뉴 중 지도공유image를 클릭해주세요.

2. 팝업창에 있는 지도 URL을 복사하세요.

3. 복사한 지도 URL을 붙여넣어 다른 사람에게 지도를 공유해보세요.